김민기 기자 = 타워크레인 노조의 파업과 레미콘 차량 운행 중단 등으로 아파트 건설 현장 곳곳이 멈춰섰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입주 시기를 맞추지 못하는 단지가 생기면 건설사와 입주자 피해가 커질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20일 전국건설노동조합에 따르면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는 오는 21일 오후 2시 서울 대림동 건설노조 대회의실에서 타워크레인 임대사 사측과 교섭을 벌인다.
앞서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는 18일 141개 타워크레임 임대사 사측에 교섭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임금 인상 폭은 기존의 19.8%에서 7.3%로 상여금 항목 역시 기존 150%에서 50%로 하향 조정했다.
건설노조 측은 "노사합의가 되는 현장에 대해서는 즉시 현장복귀를 할 계획"이라며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노사간 원만한 교섭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현재 타워크레인 노조는 7월 1일부터 20일 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나마 공정률이 낮은 현장은 하이드로 크레인으로 대체가 가능하나 본격적으로 골조 공사를 시작하고 있는 곳은 하이드로 크레인으로 공사가 불가능해 공사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여름 장마와 혹서기 휴가 등으로 인해 공사 진행이 더딘 시기이긴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급격히 늘어난 공사 물량이 많아 파업이 길어질 경우 피해가 더욱 커질 수 있다.
공사 현장의 한 관계자는 "무인 조정이나 대체 비노조원 기사 사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사를 진행하려고 하고 있지만 노조의 눈치가 보여 이마저도 쉽지 않다"면서 "10층 정도 공사가 진행된 곳은 타워 크레인 없이는 공사가 불가능해 일손을 놓는 현장 근로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타워크레인 임대사업자들도 노조의 요구가 지나치다며 반발하고 있어 파업이 쉽게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실업상태인 크레인 기사 200여명의 정규직화와 구속된 노조간부 구제 요구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여기에 연초부터 이어진 콘크리트 믹서트럭 운전자들의 8·5제(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무) 시행도 건설 현장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천안·아산 지역의 레미콘 운송업체가 회당 운송비 20% 인상 주 5일 근무까지 요구하자 사용자 측인 레미콘 제조사들이 요구가 너무 과하다며 공장 가동을 멈추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불당신도시를 포함한 천안·아산 건설현장은 사실상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해당 지역 레미콘사들은 "8·5제와 주 5일제 요구를 들어줬는데 운송비까지 20% 인상하면 공장을 돌려봤자 손해만 입게 된다"고 토로했다.
다만 레미콘 업계가 이미 3∼5% 인상 등의 절충안을 제시했고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까지 공장 중단 사태가 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운송업체 입장에서도 일손을 놓으면 피해가 크기 때문에 공장 중단이 장기화 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매년 진행되는 노조의 하계 투쟁 파업으로 인해 건설사 장비회사 현장근로자뿐 아니라 입주자들에게도 피해가 가고 있어 정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건설사들이 파업으로 인해 무리하게 공기를 맞추려다보니 1.5배나 비용이 더 드는 야간 공사를 강행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원가도 높아져 분양가 인상에 영향을 미치고 품질과 사고 우려도 커지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국토교통부는 민간 영역에 정부가 나서기는 곤란하다는 입장으로 방관만 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아파트의 공기산정 방식을 바꾸거나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플랜트건설노조도 20일 고용안정과 임금인상 근로조건 개선 공안탄압 중단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진행한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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